2012년 12월 3일 월요일

계획과 전략 (앞으로 어떻게 살것인가-나두 몰라)


사전적으로 보면

계획 :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함. 또는 그 내용

전략 :  정치, 경제 따위의 사회적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책략
          팀 단위의 게임 전체를 통한 작전. strategy (영어) 팀 단위의 게임 전체를 통한 작전

뭐.... 난 어려운거 잘 모르겠다
내 아는 바로는 계획은 단수적이고 직선적이며 살펴보기 용의하다.

무언가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계획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부터 배워 왔고 그러한 방법을 따르는 것을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이다

왜?
계획이라는 것이 나 혼자만을 생각했을때는 그때 그때 선택을 바꾸어도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으로 가면 되겠지만

궂이 계획을 강요하는 이유는 그들(?)이 궁금하기 때문이다.

물어봤을때 나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을 정리해서 설명하기 어렵다.
그러면 바로 그들은 이런이야기를 한다
"계획을 좀 세우고 진행 해 보지 그래?"

누구좋으라고??? 도대체가 왜?

생각난것 그때 그때 하기도 힘든 짧은 시간인데...
특히나 20대...아무 생각없이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 갈피도 못잡고 있을때 계획이 어디 있나? 목표가 없는데 무슨 계획인가? 목표를 세우기 위해 계획을 세워??

하지만 주변에서는 뭔가 열심히 계획을 세우고 학원을 다니고 면접을 보고...뭐 그런다...그러다보니 나만 계획이 없나 싶어서 하는 방법을 배우러 스터디나 동아리 활동에 뛰어 드는것 같은데...

이건 주객이 전도 되었다고 본다.

10대에 내 자신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있었다면 20대에 그렇게 시간허비가 클 필요가 없겠지만 우리는 그런거 배운적 없다...그냥 시간표(계획)에 따라 학교를 다니고 적정한 등수를 유지(계획) 하는 방법으로 지내다가 아무준비도 안되어 있는데 동사무소에서 민증하나 던져 주더니

"너는 이제 어른이니 니가 책임을 져야 한다" 라고 하더라...

나도 그래서 회사다녔고...그래서 학교도 다녔다.
난 정말 다행이라고 보는게 내가 고등학교만 졸업하고 대학을 다니면서 사회를 동시에 경험해 봤다는것이다.
당시에는 그게 어떤 장점인지 잘 알지 못했지만 지금와서 보면
"앞 으로 내가 하고싶은것이 무엇인가?" 에 대한 첫 고민이 시작된 시점이였다.

그러면서 잘 모르니 계획같은걸 한번 만들어 봤었다. 군대 다녀와서 IT쪽에 취직하고 대리달면 회사 옮겨서 몸값좀 올리고 사람만나는 법도 좀 배우고.... 나름 디테일 하다고 생각했지만

"사람은 아는 만큼만 고민한다"

아는게 없으니 기껏 생각해 봐야 2차원 평면적인 사고외에는 할 수 가 없었다.

이게 바뀐것이 28살 때 정도였던것 같다.
26살에 결혼을 하고 27살에 첫 아이가 생기고 사는게 이런건가? 하는 고민을 할 찰나 장모님이 암으로 가시고..큰어머님이 암으로 돌아가시고.... 그 과정의 어려움이 아니라

"아...이렇게 순식간에 존재가 사라질 수 있구나" 라는 것을 느끼면서

"왜이렇게 살지?  어짜피 할꺼면 좀 재미있게 우회하면서 그렇게 하면 안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아마 그때부터 X축 만 있던 인생에 Y축 하나가 더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사고를 꺾어서 하는 방법을 알게 된듯 하다.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강요하면서 물어본다.

졸업했으니까. 취업했으니까. 결혼했으니까. 아이를 낳았으니까.
서른이 되었으니까. 과장이니까. 니가 선임이니까. 진급했으니까.
연봉얼마 받으니까..까..까...까..
(나는 이것을 조까시리즈라고 말한다)

내가 준비된 것과는 상관없이 어떤 상황에 놓이게 되면 주변사람들이 득달같이 달려들어 이 조까를 남발하기 시작하면서 해당 시리즈의 내용(어떻게 살아왔나)과 다음 시즌2의 대략적 스토리(계획)를 물어본다.

아...씨파...난 내마음도 잘 모른다...하물며....
결혼을 예를 들면 내 마눌님 생각이 어떨지 내 아들놈이 어떻게 자랄지 내가 알께 뭐냐?
나도 정말 내 인생 다음 시즌에 대하여 스포일러를 해보고 싶거든. 근데...어떻게 알아???

그 수만은 조까에 털리고 나면 허탈해 진다...
뭐하나 잘 해놓은것도 없는것 같고 내가 지금하는게 잘 하는것 같지도 않고 뭘 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그래도 쪽팔리면 안되니까 모른척은 할 수 없으니....

'나이를 처 드셔줄수록 말이 줄어들었다'
(물론 나를 아는 사람들은 지금도 인정하지 않을 정도로 말이 많지만)

하긴 이정도만 해도 다행이다. 나름 내가 모자람을 알게 됨으로써 타인에게 말로 강요하거나 잘난척 해서 상대방을 처참하게 만드는 것 보다. 이러한 "배려"가 필요한 시기가 온다.

나도 그러하다.
그래서 언제 부터인지 잘 모르겠지만 이 답답함을 돌파할 새로운 단어인  "전략"에 대해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일단 봐봐..."계획"...보다 "전략"..뭔가 있어보이지 않아?

이런저런 고민을 하고 생각을 하다보니 어느날인가...욕이나오더라...

내가 20대 30대에 그렇게 계획이니 나발이니 나름 생각하고 고민했던것이 다.....몽땅....도루묵 이더라는...

비젼이니 골 이니 이거까지 가면 너무 복잡하고 내 자신도 나를 잘 모른다 하지 않았는가!

일단...쉽게 말하면 일단 내가 하고 싶었던 것을 위해 내가 가진 모른 리소스를 활용할 생각을 해본적이 없다.

그냥 냐 몸뚱이 하나만 가지고 잘 살아보겠다고 생....발광을 하면서 10년을 보낸것이지  내가 아는 사람들....가깝게는 와이프......아들놈..가족들.... 그리고 친구들..직장동료들...

아놔....그걸 느낀 순간 순간 좌절했다.

내 인생에 X축과 Y축으로 그려진 그래프가 어느순간 Z축에서 봤을때는 좌 우로 무너져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공간감각이 없었다.

저 목표지점이 항상 Y축 꼭대기에 있는것이 아님을 뻔히 알고 있으면서 그래프를 정비례해서만 그리려고 덤벼들다보니 Z축에서 봤을때 이건 좌 우로 한참 돌아 다니는 중이였다.

잠깐 섬찟 했다.

매트릭스에서 가짜인줄 알지만 현실이 힘들어 매트릭스로 돌아가기 위해 배신을 하듯이.
벌써 느껴 버렸는데 내 자신을 기만해 보려고 했다. (덕분에 그 회사는 좀 길게 다녔다)

방향성의 문제? 그것 만은 아니였다.  그 어딘가로(나도 날 잘 모른다니까!!)가고자 함에 길이 바르게 갈 수 없다는 것을 그리 많이 들었음에도 나는 내가 참 반듯하게 가는줄 알고...그렇게 생각하려고 살았다.

좌표를 어디어디를 찍고자 하는 "계획"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현상을 만들어 내기 위해 자원과 시간과 하물며 계획까지 포함해서 모든 자원을 챙겨들고 객관적인 차원에서 나를 바라보면서 그때그때 최적의 선택을 할 "전략"적인 시각이 없었다는 것이 내 판단이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

나도 모른다.

가끔 나보고 어떻게 살려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을 보면 요즘은 웃으면서 감히 생각을 말하지 못한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비겁하게 말이 줄어드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항상 상황에 따라 부지런하게 잔머리를 굴려가며 나중에 조금 캥기더라도 절대 후회는 하지 않으면서 오대수(오늘도 대충 수습)로  살아 가야겠다.

쓸대 없는 생각을 줄이고. 계획을 수립할 시간에 시도하고. 진행 하면서 게으름 피우지 말고, 책임감 있게 선택하면서

그렇게 살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본 블로그의 댓글은 검토후 등록됩니다.